VIX지수(Volatility Index)는 S&P500지수 옵션 가격의 향후 30일 동안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1993년부터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증시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특징이 있어서,  ‘공포지수’라고도 불린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 위험 hedge를 위한 투자자들의 옵션 수요가 증가하여 옵션 가격이 높아지고 VIX지수가 올라가는 원리이다.

 

최근 미국 증시는 우한 코로나와 WTI유가 급락으로 인한 트리거로 인해 급락하고 있으며, 반대로 공포지수인 VIX는 오르고 있다. 어느정도 수준인지 아래 그래프를 통해 알아보자.

 

TVIX는 VIX지수2배를 추종하는 상품이다. 장기적으로 가면 우하향이라 아무리 급락장이라지만 사지 않는게 좋고, 사더라도 단타, 데이트레이딩을 권장한다.

 

현재 공포지수(VIX) 수준은 2008년 10월 24일 장중 고점 89.53 찍었을때와 비슷하며, 종가롤 따질 경우 이미 3월 16일에 기존 최고치인 80.06을 갱신했다. 

 

그럼 기존에 공포지수(VIX)가 가장 높았던 2008년 10월 24일은 무슨 일이 있었을까....

 

 

악몽과도 같았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리먼 브라더스 파산 시기이다..

즉 지금 미국증시 급락은 리먼사태 급 공포로 시장에 다가오고 있다. 서킷 브레이커도 벌써 3번째다. 

 

 

어느정도 지수가 4~5% 씩이나 반등하고 있지만 진짜 반등일지, 아니면 데드캣 바운스일지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버핏지수가 115정도로 높아서, 진정한 반등이 아니라 본다.

Posted by 카일10
,